동영상 릴의 차이점

컴퓨터 유용한 팁 2012. 6. 22. 19:33

* 동영상 릴의 차이점


Q1. x264, h264, divx, xvid, 블루레이립의 차이와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A1. x264, h264, divx, xvid, 는 영상 코덱(영상의 압축방식)의 종류입니다. 블루레이립은 요즘 뜨고있는 대용량 CD(?) 인 블루레이의 영상을 리핑(복사) 하여 올린 것을 뜻합니다.

 x264는 LibAVCodec 을 기반으로 한 퀵타임 미디어 입니다

 장점은 압축률이 높아서 주로 고화질 영상에도 잘 쓰이며 화질보존도 상당히 괜찮습니다.

 단점은 압축률이 높아 저사양 컴퓨터에서는 끊김현상이 발생 할 수 있고 다른 코덱으로 변환시 색이 깨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퀵타임으로만 재생이 가능하단 점 입니다.

 

h264는 매우 높은 데이터 압축률을 가지는 디지털 비디오 코덱으로 MPEG-4 파트 10 또는 MPEG-4/AVC(고급 비디오 부호화, Advanced Video Coding)라 부르기도 합니다.

 h.263에서 발전한 코덱이고 현제 h.265도 개발 중입니다.

 참고:애플사의 iDevice(아이 디바이스:애플사에서 나온 제품들을 일컫는 말)들은 이 코덱을 사용합니다

 장점은 이것 역시 압축률이 높다는 점이고 색, 품질등이 매우 우수한 코덱입니다..

 가끔 끊김현상이 발생 할 수 있고 인코딩시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이 역시 퀵타임으로만 재생 가능합니다.

 

divx 는 H264 보단 낮지만 그나마 높은 압축률을 자랑했던 코덱입니다. 주로 휴대용 미디어 기기에서도 자주 쓰이고 VCD(비디오 CD) 에서 자주쓰이는 코덱입니다

 장점은 그럭저럭 괜찮은 압축률에도 끊김없이 영상이 재생가능 하단 것이고 상용화가 잘 되어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곰플레이어 등 보편적으로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재생이 가능합니다.

 

XVID 코덱은 divx사에서 DVIX 네트워크 회사를 설립, 우수한 개발자 들을 데리고 떠났는데 이때 잔류한 개발자 들이 Divx 코덱과 같이 MPEG-4 기반의 코덱을 만들었는데 divx 코덱을 거꾸로 쓴 xvid 를 코덱이름으로 지은것이다 divx와의 차이점은 오픈소스 기반이므로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divx 와 장단점으 같으므로 서술하지 않겟습니다.

 

블루레이 립은 용량이 큰(보통 25GB)블루레이의 특성을 이용해 고화질/돌비 서라운드 영상의 판매가 상용화 되면서 그 CD의 영상 자체를 리핑 즉 영상을 뽑아서 용량을 조절하여 올린 영상을 뜻한것입니다.

 장점은 매우 높은 화질과 성능 및 품질이며 풍부한 음향으로 실제 영화관의 환경을 구현 하여 볼 수도 있다는 점 입니다.

 단점은 영상의 용량의 크다는 점입니다.

  

Q2. AC3, DTS의 차이와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A2. AC3는 돌비 오디오 사에서 개발한 5.1ch 돌비 서라운드 오디오를 구현하기 위한 코덱입니다. 그러나 DTS[Digital Theater System]은 극장오디오 시스템으로서 이것 역시 5.1채널입니다.

 가장 큰 차이는 돌비 디지털 플러스(AC3) 코덱은 5.1은 물런 7.1채널까지 구현할수 있지만

 DTS는 주로 5.1 채널 구현에 전문화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DTS+AC3 는 두가지를 결합한 코덱입니다.

 요즘은 따로 쓰지 않고 DTS+AC3 코덱을 많이 사용하는 추세 입니다. 

  

Q3. AVI, MKV, MP4, ts, tp, wmw, mpeg 의 차이와 장단점이 무엇인가요?


A3. AVI, MKV, MP4, ts, tp, WMV, MPEG 는 코덱에 따른 확장자 입니다. avi,mkv 는 xvid 나 divx 코덱이 주를 이루고, mp4,mpg(mpeg) 파일은 주로 h.264를 사용합니다. 

  

Q4. 450p, 720p, 1080p 의 차이와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A4. 450p, 720p, 1080p는 영상 화질에서 세로의 픽셀을 나타내는 단위이고 숫자뒤의 p,i(ex.1080p, 1080i)는 영상의 주사방식(영상의 출력 방식)을 나타내는 말로 ~i(인터레이스 주사방식)은 가로 세로를 번갈아 가며 화면을 바꿔나가는 것이고 ~p(프로그레시브 주사방식)은 한번에 모든 가로선을 표시하는 방식으로서 프로그래시브 주사방식이 인터레이스 주사방식보다 훨씬 좋은 품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 영상 화질수치에 따른 품질용어

 450p : SD(급) 화질

 720p : HD급 화질

 1080p(1080i) : HD 화질 

 

Q5. 화질을 높이기 위해서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요?

 

A5. 화질을 높이는 방법은 없습니다만 좋은화질을 구현하거나 좋은 화질의 영상을 제작,촬영하신다면 좋은 비디오,오디오 코덱을 쓰시는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제 기준 h.264 코덱을 권장 해 드립니다.

 그리고 위 4 번에서 말씀드린 높은 화질을 권장해 드립니다. 

 

Q6. 화질은 코덱이나 컨테이너에 상관없다고 하는데 화질이 좋은 영상은 주로 mkv 이고 정말좋은 화질은 ts, tp 던데 이렇게 하는 이유가 먼가요?

 

A6. 코덱은 압축방식의 차이이므로 화질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같은 코덱으로 화질이 다른 두 같은 영상을 만들면 용량면에서 엄청난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보통 고화질은 적당한 압축률의 MKV 파일 아주좋은 화질은 앞축률이 높은 ts, tp 화질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Q7. 주로 AVI 로는 720p 까지 만들고 1080p 부터는 mkv가 많던데 이런 이유가 먼가요?


A7.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용량을 비슷하게 해주기 위해 720p는 압축률이 적당한 AVI(구지 압축률을 높이면 저사양 PC에서는 끊김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기때문에) 1080p 이상은 MKV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P.S 상식

 

x264는 H264 압축 방식에 기반을 두고 있고, XviD는 MPEG-4 압축 방식에 기반을 두고 있죠..

즉, 압축되는 알고리즘 자체가 틀리다는 겁니다..


XviD의 경우는 탄생 배경에 역사가 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MPEG-1/2 코덱으로 그동안 비디오나 필름등 아날로그 방식으로만 재생 가능했던 동영상을 컴퓨터 안에서도 재생이 가능해 졌습니다..

 

그러나 초창기의 코덱은 압축률이 굉장히 낮았기에 동영상 파일 하나의 용량이 수기가에 달했는데요..  그 당시 하드 용량은 지금 처럼 수십 또는 수백 기가 만큼 되지 않았기에 동영상 하나만으로도 컴퓨터 용량이 꽉 차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불편을 해결하고자 좀더 압축률이 뛰어난 코덱들이 연구되었고 MPEG-4 버젼이 나오며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게 됐죠..

 

그런데 이 MPEG-4 코덱을 해킹해서 DivX란 코덱이 생겨나게 되었고, 영화의 불법 인코딩에 사용되면서 오히려 정품 코덱인 MPEG-4 보다 더 유명해지게 되었습니다..


DivX는 자체적인 발전을 거듭하면서 점차 사용자가 많아지자 유료화를 감행했으며, 이때 DivX가 초심을 잃고 상없성에 물들었다는 비난과 함께 본래의 무료 취지를 이어가고자 하는 무리가 떨어져 나오게 되었는데 DivX에 반대한다는 의미에서 DivX의 철자를 뒤집은 XviD가 바로 그 무리입니다...


현재 DivX 최신 버젼은 유료 사용만 가능하며, XviD는 비슷한 성능에서도 소스를 완전 공개한 무료 프로그램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XviD는 이처럼 MPEG-4 코덱에 기반을 두고 발전한 코덱이며, X264의 경우는 최근에 등장한 코덱으로 H264라는 압축 방식에 기반을 두고 발전 된 코덱입니다..


H264방식을 avi 영상에 적용하기 위해 만든 무료 배포 코덱이 X264인데요..


현존하는 코덱 중에선 가장 압축률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동일한 용량에서도 더 높은 화질의 유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XviD로 압축된 CD2장 분량의 영상과 X264로 압축된 CD 한장 분량의 영상의 화질 차이가 거의 없게 됩니다..


출처 : 네이버 갈무리

posted by ZeroZZ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