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윈도우7 만들기 -DMZ-

컴퓨터 유용한 팁 2011. 4. 2. 22:41
출석 : http://windowsforum.kr/2149702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윈도우를 다시깔아야 할경우가 종종있지요.

그런데 윈도우는 그렇다 치더라도 즐겨 사용하는 프로그램까지 모두 설치하려면 무척 번거러운 일입니다.

설치할 윈도우 속에 프로그램들을 미리넣어서 윈도우를 설치하면서 동시에 프로그램들을 자동으로 설치할수는 없을까?

치우님 자료와 스누피님 자료등을 종합해서 나름대로 터득한 방법을 초보자 분들과 나눠보고자 합니다.

고수님들 께서는 더 쉬운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사진은 제 홈에서 퍼와서 워터마크가...)

  

필요한 툴

VMware  일반자료실  다운받으러가기

Winmount

GimageX 일반자료실  다운받으러가기

VMware에서의 작업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1. 나만의 윈도우7 만들기.

VMware에 내게 맞는 윈도우를 설치합니다.(VMware에 윈도우 설치하는법은 생략합니다)

저는 Windows7_x64_sp1_ie9 에디션을 설치 하였습니다.

그리고 한글2010, 오피스2010, 오토캐드 2012, 트루이미지2010, 어도비CS5, UltraISO, 백신등등 꼭 필요한 소프트웨어들을 모두 설치합니다.


다음 설치한 윈도우를 종료하고 VMware도 종료시키고 본컴으로 나와서 winmount를 이용해 그림의 경로에서 설치된윈도우의 *.Vmdk를 마운트합니다.


파일마운트를 누르고 아래 그림의 경로에서 Windows 7 x64.vmdk를 선택한다.


정식버전이 아니라 이런창이 나오는데 15일간 무료로 사용할수있으므로 "Continue The Trial"클릭.


OK를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이 마운트 되면서 가상 드라이브Z:가 열린다.


이제 이 Z:드라이브에서 나만의 윈도우7 정보를 담고있는 install.wim파일을 갭쳐해 내는데.

편리한 GimageX라는 도구를 사용한다.


캡쳐탭에서

캡쳐할 위치: 조금전에 마운트된 Z:드라이브를 선택

저장할 파일: 파일을 저장할 위치에 install이라는 이름으로 지정해준다.(저는 외장하드에 저장하려고 G:\inatall선택)

그외에 표시이름과 설명은 적당히 적어준다.(나중에 수정가능)

나머지는 그림참조.

이미지 만들기(단일파일)을 클릭하면 지정한 경로에 install.wim파일이 생성된다.

이제 이 install.wim파일을 처음 VM에 설치할때 사용했던 Windows7_x64_sp1_ie9 .iso의 sources폴더에있는 install.wim파일과 교체 하고 다른이름으로 저장한다.

 

이제 USB나 외장하드에 구워서 사용합니다.

----------------------------------------------------------
Q. winmount 필요없이 vm에도 자체 마운트 기능이 있지 않나요?
A.  VM자체마운트 기능인 Map, 참조 링크 : http://blog.naver.com/baljern?Redirect=Log&logNo=140102933616
  
VMware 에서의 Mapping 문제를 겪는 분들...

이 문제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은것 같군요...
전혀 문제 없는 기본 구성 파일 올려 드리죠...
SLP & SLIC 심어도 이상 없이 동작합니다.
시스템 기본 구성 이지만, 다른 OS 로 수정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하드는 IDE 두개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20GB + 20GB)
필요없으면 한개는 지우시고, 용량이 적으면 expand 해서 늘려 쓰십시요.
CD 부팅 우선입니다. (가상으로 잡힌것 바꿔주세요. 각자의 CD 드라이브 볼륨으로...)

시스템 기본구성 - Windows 7 x64.RAR

시스템 기본구성 - WIndows 7.RAR

시스템 기본구성 - Windows XP.RAR

 

posted by ZeroZZaNG™